위내시경 검사는 구강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 위, 십이지장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암 중에서도 위암의 발병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위내시경은 필수적 입니다.
식도나 위, 십이지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인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합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이나 경우에 따라 내시경적인 수술로 치료하면 90%이상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평소보다 가볍게 하고 적어도 8시간 동안은 금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 당일 아침 식사는 물, 우유도 드시지 마십시오.
고혈압이 있는 분은 아침 기상 직후 혈압 약만 복용하고 오십시오. 단, 아스피린, 혈전용해제를 드시는 분은 사전에 의료진에게 반드시 말씀해 주십시오
당뇨가 있는 분은 인슐린 주사를 주사하지 마시고 당뇨약도 드시지 말고 오십시오.
평소 알레르기나 심장질환, 고혈압, 천식,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등의 만성 질환이 있거나 약물복용중인 경우 내시경 검사 전 의료진에 반드시 말해 주십시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중인 산모 분은 위내시경 검사 전 의료진에게 반드시 말씀해 주십시오.
위 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동시에 검사 받기를 원하시는 분은 진료 전 미리 말씀해 주십시오.
수면내시경 후 수면제 때문에 약간의 어지러움 증이나,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나 잠시 누워 휴식을 취하면 곧 나아지게 됩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일은 삼가십시오.
검사 후 구토, 어지러움증, 복통이 지속될 경우 병원으로 연락해주십시오.